실손보험청구 간소화법이 드디어 국회에서 최종 통과가 되었습니다. 실손보험청구 간소화라는 것은 그동안 개인이 번거롭게 서류를 떼어서 보험회사로 보내던 것을 의료기관이 대신해서 보험금 청구에 필요한 서류를 전산으로 보험회사에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실손 청구 간소화란
그동안은 실손의료보험을 청구하기 위해서 가입한 사람이 직접 병원이나 약국에 방문해서 종리 서류를 받아서 보험회사에 제출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소비자가 요청을 하면 병원이나 의원, 약국 등의 기관에서 보험금을 받기 위한 필요서류를 보험사에 전산으로 전송하게 됩니다.
실손 청구 간소화 시행 시기
보험업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기 때문에 2024년 10월에 시행될 예정입니다. 국회 본회의에서 이 개정안에 통과되었기 때문에 법률 공포 등의 절차를 거쳐서 1년 뒤부터 시행이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의원과 약국의 경우에는 전산 관련 시스템을 준비하는데 시간이 필요하므로 이 부분을 고려하여 2년 후인 2025년 10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실손의료보험 청구 간소화 장점
실손의료보험 청구가 간소화된다는 것은 보험 가입자의 입장에서 매우 편리한 일입니다. 그간 실손보험금 청구를 위해서 병원에 방문하여 종이서류를 발급하고 청구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소액의 금액을 받는 경우에는 소비자들이 청구를 포기하는 경우가 매우 많았습니다. 실제로 매년 3000억원 정도의 금액이 포기된 금액이라는 자료가 있습니다.
이제는 신청 절차를 잘 숙지하지 못했던 노년층이나 취약계층도 쉽게 청구해서 보험금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간편하게 실손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는 만큼 누락되는 금액없이 다 지불받아서 조금이라도 혜택을 누리실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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